안녕하세요, “이제는 CS도 빌려 쓰는 시대!” CS쉐어링입니다!
오늘은 고객 유지율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하는데요. 구독 및 회원제 서비스의 경우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그래서 오늘은 고객을 왜 유지해야 하는지, 고객 유지율은 어떻게 계산하는 건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고객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
비즈니스의 가장 큰 미션 중 하나는 바로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것이죠. InvestPro의 2020년 조사에 따르면 기존 고객이 물건을 구매할 가능성은 60-70%인 반면, 신규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은 5-20%라고 합니다. 또한 기존 고객이 신제품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은 신규 고객에 비해 50%나 더 높았습니다.
그뿐일까요? 기존 고객을 붙잡는 비용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5-25배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해요.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신규 고객을 유지하는 데만 관심이 있죠. 지속적으로 비즈니스가 성장하려면 기존 고객 유지가 필수적인데 말이에요!
고객 유지율 계산하기
1. 기간을 정하세요.
고객 유지율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간을 결정해야 합니다. 보통 6개월~1년 등으로 너무 길지않은 기간으로 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 기간을 설정할 때 프로모션이나 이벤트가 있는지도 고려해야 하겠죠?
2. 고객 수를 측정하세요.
이후에는 3가지 관점에서 고객 수를 측정해야 해요.
S = 측정 기간이 시작됐을 때 기존 고객 수
E = 측정 기간이 종료됐을 때 총 고객 수
N = 측정 기간 중 취득한 신규 고객 수
이 수치는 아래 공식에 그대로 대입하면 된답니다.
3. 공식에 대입하세요.
공식은 다음과 같아요.
고객 유지율 (%) = ((E – N) / S) * 100
한 번 예를 들어볼까요? 기간은 22년 6월에서 12월, 총 6개월로 잡았다고 해볼게요.
6월 시작 시점의 기존 고객수가 500명이고, 6개월 동안 새로 추가된 신규 고객이 200명이며, 12월 말의 고객이 400명이라면 고객 유지율은 40%가 됩니다!
이 측정 방식은 구독 및 회원제 서비스의 경우 더욱 효과적인데요.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의 경우에는 멤버십 회원 수, 구매한 고객 수로 재방문율을 측정할 수 있답니다.
고객 유지율을 높이는 게 중요해요.📈
고객 유지율에 따라서 비즈니스의 승패가 결정될 정도로, 고객을 붙잡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단골 고객을 유지하고 충성도를 높이면 고객 생애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이는 기업의 순이익 증가로도 이어집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고객 유지율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CS로 고객을 유지하고 싶다면 지금 CS 운영진단문의를 받아보세요.
* 더 다양한 콘텐츠는 CS쉐어링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 CS쉐어링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CS쉐어링(CS sharing)은 664만 개의 중소기업과 쇼핑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고객사의 운영환경과 업무량에 따라 전문적인CS 상담원과 매니저 시스템을 그에 맞게 위탁할 수 있는 신개념 CS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S쉐어링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의 결과로, 단계별 체계적인 콜센터 운영전략 서비스뿐 아니라 ’24시간 전문 콜센터 아웃소싱 서비스’와 ‘365일 비상대응 콜센터(컨택센터)’가 출범하여 더욱 탄력적이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대기업 수준의 퀄리티를 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특정 기간만 콜이 폭증하는 성수기 대응과 더불어 야간 상담 및 주말 상담 서비스, 더 나아가 공공기관의 헬프 데스크 업무까지 대행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새로운 분야의 고객상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신개념 콜센터 전문기관을 이용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CS쉐어링(CS sharing)’ 홈페이지의 무료 운영 진단 문의하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클레임과 응대 포기 감소를 통해 고객을 감동시키며, 재구매율 상승으로까지 이어지는 놀라운 매출 상승의 성공사례가 되길 바랍니다. (CS대행업체 아웃바운드대행 콜센터대행 TM대행)